- 카테고리
- 트렌드
- 등록일
- 2022.01.24
블록체인만은 놓치지 말자
비트코인, 수익률만 보셨나요?
최근 비트코인,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 등 암호화 자산이 자산 시장의 한 축으로 자리를 잡았다. 지금 이 시간에도 생소한 알트 코인들이 상장하고 있으며, 언론은 비트코인의 시세 변화에 촌각을 다투고 있다. 연일 등락하는 비트코인 시세로 우리의 이목을 끌고 있지만, 미래를 준비하는 입장에서 암호화폐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암호화폐의 가치는 어디서 나올까?
언제나 ‘가치’가 있는 곳에는 돈이 몰리는 법이다. 각국의 규제와 금리 인상이 겹쳐 암호화폐의 미래는 오리무중이지만, 암호화폐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사람들은 여전히 존재한다. 암호화폐는 현재의 현금 거래 제도에 대항한다는 좋은 취지로 등장했다. 비트코인은 은행 같은 금융기관을 거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개인 간 코인을 송금하려고 만들어졌다. 이더리움은 디지털 자산의 소유주를 증명할 수 있는 NFT의 기반이 되는 암호화폐이다. 디지털 상에서 국가기관이나 은행이 보증을 해 주지 않아도, 돈이라는 화폐를 주고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미래를 뒤집어놓을 블록체인
은행과 국가기관의 개입 없이 당사자들끼리의 화폐 거래가 가능하게 된 배경에는 ‘블록체인 기술’이 핵심적이다. 블록체인은 데이터를 서로 줄줄이 연결된(체인·chain) 조각(블록·block)으로 나눠, 수많은 컴퓨터에 분산해 저장하는 기술이다. 데이터가 한데 모여 있지 않은 데다 내용이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있어 현재 기술로는 위·변조가 불가능하다.
새로운 데이터 보안 기술인 블록체인은 한마디로 ‘신뢰’의 기술이다. 은행, 부동산, 플랫폼, 보증인 등 중개 기관이 해주던 영역을 모두 블록체인 하나로 디지털화할 수 있다. 블록체인의 핵심 장점인 보안성과 안정성을 제대로 부각시킨다면, 또 다른 세계가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뿐 아니라 정치, 경제, 교육, 의료, 환경, 과학 등 그 쓰임새가 무궁무진하다.
4차 산업혁명의 혁신이라고도 불리는 블록체인. 누가 먼저 또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산업의 분야와 규모에 상관없이 파괴적이고 혁신적인 변화를 불러올 수 있다. 발 빠른 기업들은 블록체인 기술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도입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특정 행동을 이끌어내기 위해 금전적 보상을 지급하는 ‘토큰 이코노미’가 일상화되었고, 게임을 하면 가상화폐를 주는 P2E(Play to Earn) 또한 대세가 되었다.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등장한 가상경제시장과 플랫폼에 기반한 신사업이 막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나도 한 번 ‘대세코인’ 만들어 볼까
이쯤 되면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와 공부는 필수인 듯하다. 다행히 블록체인을 만드는 기술과 방법에 대한 진입장벽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 누구나 블록체인 기술을 배우고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블록체인에 관심은 있어도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몰랐다면, 유데미 글로벌 BEST 강의로 입문하기를 추천한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한 개념, 기술적인 방법, 스마트 계약 만드는 법까지! 블록체인의 A부터 Z까지 배우고 직접 따라 해볼 수 있다. 내가 속한 기업과 산업이 새롭게 발돋움하기 위해, 우리만의 ‘OO 코인’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OO에 들어갈 네이밍은 여러분의 자유다.
이 아티클을 더 읽고 싶으신가요?
유데미 큐레이션에 무료 가입하고
유익한 콘텐츠들을 무제한 이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