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데미 인사이트

카테고리
트렌드
등록일
2023.03.30

K-마케터의 똑똑한 빅데이터 활용법

💡 바쁜 당신을 위한 3줄 요약!

1.  빅데이터는 기존의 방법으로 처리하기 힘든 엄청난 크기의 데이터를 뜻함.
2.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 니즈, 트렌드 파악 등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음.
3. 언급량 추이, 연관어 분석 기능을 제공하는 소셜 빅데이터 분석 툴이나 플랫폼을 활용하기를 추천함.


🙋‍♀️4차 산업혁명의 대표 기술 = 빅데이터!

'21세기 원유'라고도 불리는 빅데이터. 오늘날 데이터가 곧 돈이고, 경쟁력이 되는 시대에 살고 있는데요. 빅데이터에 관심은 있어도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막막하셨을 것 같아요. '우리 고객들은 어떤 걸 좋아하지?', '요즘 뜨는 트렌드는 뭐지?' 정답이 없는 마케팅 세계에서 한 줄기 빛이 되어줄 빅데이터 활용법. 지금 바로 공개합니다!


🤔빅데이터는 대체 얼마나 큰거야?


빅데이터(big data)는 데이터의 양이나 종류가 엄청나게 많아서 기존의 방법으로는 도저히 수집, 저장, 검색, 분석 등이 어려운 데이터를 말해요. 일반적으로 데이터의 크기가 수십 테라바이트(TB) 이상인 경우를 빅데이터로 분류하는데요. 요즘은 페타바이트(PB) 단위부터 빅데이터로 취급된다고 해요. (참고로 1 페타바이트는 사진 약 55억만장 정도의 크기를 말해요.) 빅데이터는 수치로 표현되는 정형 데이터부터, 텍스트/음성/영상과 같은 비정형 데이터까지 모두 포괄하고 있어요.


🔎빅데이터와 그냥 데이터의 차이?


그냥 데이터와 뭐가 다른 건지 아직 감이 안 오신다고요? 빅테이터는 규모(Volume), 다양성(Variety), 속도(Velocity), 가치(value) 및 정확성(Veracity)이라는 5가지 특성으로 나타낼 수 있어요.
규모는 대량의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어야 함을 의미하고, 속도는 데이터 처리가 빨라야 함을 의미해요. 그리고 다양성은 비정형 데이터도 처리할 수 있어야 함을 뜻하고, 가치는 올바른 데이터를 제공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정확성은 빅데이터를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지를 뜻해요. 
이렇게 5가지 특징에 부합하는 빅데이터는 기존의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앞으로의 변화를 예측하기 위한 도구로 쓰일 수 있어요. 넷플릭스·월마트 등 많은 기업이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들어내고 있답니다.

💡우리가 ‘소셜 빅데이터’에 주목하는 이유

빅데이터에 관심은 있어도 이를 기술적으로 활용하는 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을 확률이 높은데요. 매일 일상적으로 진행하는 마케팅 업무에도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가 있다고 해요. 바로 ‘소셜 빅데이터’입니다.


출처 : DOMO

소셜 미디어의 폭발적인 증가로 매일 어마어마한 데이터가 생성되고 있어요. 전 세계적으로 1분마다 발생하고 있는 데이터의 양을 보여주는 위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죠? 구글에서는 570만 회의 검색이 이뤄지고, 인스타그램에서는 65,000장의 사진이 공유되고 있고, 유튜브에서는 694,000개의 동영상이 조회되고 있어요. 이 모든 게 1분 이내에 이뤄지는 것이죠.


소셜 빅데이터 분석은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긴 대량의 데이터를 살펴보는 일이라고 볼 수 있어요. 소셜 빅데이터는 개개인이 자발적으로 남긴 데이터로 일상의 경험과 감정, 바라는 바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답니다. 특히 우리나라 유저들은 SNS에 전문적인 칼럼보다는 일상적인 이야기를 남기는 경우가 많아서 더 유용하게 작용한다고 해요.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하게 되면 소셜미디어에서 소비자들이 이야기하는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분류하여 언어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텍스트를 분석하고,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해내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얼마나 브랜드가 언급되고 있는지, 경쟁 브랜드와의 비교 분석을 통한 차별화 포인트 탐색, 신규 시장 진입 시 소비자의 숨은 니즈를 파악하는 등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요. 각 잡고 브랜드 시장조사나 리서치를 하려면 비용이 많이 들고 기간도 오래 걸리는데요.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면 이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도 무시 못 하죠.


🕵️‍♂️소셜 빅데이터 어떻게 분석해요?

온라인으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 분석 플랫폼이나 업체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아래 Tip을 확인하세요!👇) 앞으로 컨셉 도출, 타겟 선정, 아이템 선정, 캠페인 분석, 캠페인 피드백까지 일련의 마케팅 의사결정 과정에서 든든한 자료가 될 거예요. 가장 대표적인 것 3가지만 소개해드릴게요.

✅대세 트렌드를 알고 싶을 땐? 언급량 추이


출처 : 서울연구원

언급량이란 특정 키워드가 '온라인에서 언급된 횟수’를 뜻해요. ‘버즈량(buzz)’이라고도 하는데요. 언론에서 사람들의 관심이 어디에 쏠리고 있는지 확인할 때도 많이 활용하고요. 네이버, 구글 등에서는 키워드 검색량 데이터 정보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연도별로 살펴보면 확연하게 드러나는 트렌드를 알 수 있어요.

✅새로운 아이디어 떠올릴 땐? 연관어 분석


출처 : 썸트렌드

이는 특정 키워드와 함께 자주 언급되는 단어(연관어)와, 단어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해 다양한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 마인드맵으로 연결된 연관어들을 살펴보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기 좋습니다.

✅고객의 속마음 궁금할 땐? 감성분석


출처 : 경향신문


감성분석은 단어와 문맥을 분석하여 텍스트의 감정을 파악하는 기법을 말해요. 특정 키워드나 브랜드에 대한 긍정/부정 이미지를 파악할 수도 있고요. 고객들이 남긴 리뷰를 분석하여, 숨겨진 인사이트를 찾을 때도 쓰이고 있어요. 고객이 여러 채널에 남긴 후기들을 일일히 다 찾아볼 수 없을 때, 감성분석을 활용하면 몇 달이나 걸릴 작업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답니다. 👉감성분석 자세히 알아보기

📌Tip!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할 빅데이터 분석 사이트

[검색 키워드 트래픽 추이/비교]
구글 트렌드 https://trends.google.co.kr/home
네이버 데이터랩 https://datalab.naver.com/
카카오 검색어 인사이트 https://datatrend.kakao.com/

[각종 빅데이터 플랫폼]
공공데이터포털 https://www.data.go.kr/
금융 빅데이터 플랫폼 https://www.bigdata-finance.kr/

[SNS 키워드 데이터 파악 - 유료]
썸트렌드 https://some.co.kr/analysis/social/mention
블랙키위 https://blackkiwi.net/
KPR 인사이트 트리 https://www.kprinsighttree.co.kr/


📋완강과 동시에 신제품 마케팅 기획안 뚝딱!




이 아티클을 더 읽고 싶으신가요?

유데미 큐레이션에 무료 가입하고
유익한 콘텐츠들을 무제한 이용하세요.

최신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