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데미 인사이트

카테고리
트렌드
등록일
2023.04.25

2023년 새롭게 떠오르는 트렌드, 탈탈 털었다!

💡 바쁜 당신을 위한 3줄 요약!

1. 메타(Meta)에서 올해 주목해야 할 글로벌 문화 트렌드 보고서를 공개함.
2. 주요 문화 트렌드로 정체성 탐험, 릴레이션쉽 진화, 확고한 열망, 살아 숨쉬는 가치 4가지 키워드가 선정됨.
3. 전 세계적인 사람들의 관심사, 가치관, 행동 습관 등이 반영되어 있으며, 한국인 설문조사 결과도 포함되어 소비자 변화 파악에 유용함.


2023년 글로벌 트렌드, 여기 다 있네? 👀



출처 : 메타

최근 메타(구 페이스북)가 ‘새롭게 떠오르는 문화: 2023 트렌드 보고서’를 공개했어요. 올해와 미래를 이끌 주요 문화 트렌드로 정체성 탐험, 릴레이션쉽 진화, 확고한 열망, 살아 숨쉬는 가치 4가지 키워드를 선정했는데요. 유데미 인사이트에서 트렌드 보고서를 탈탈 털어봤습니다. 😎 세부 키워드를 포함하여 총 20가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이 보고서를 좀 더 설명드리자면, 지난해 9월부터 11월까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발생한 400만 건 이상의 버즈량을 분석한 내용이 반영되었고요. 한국을 포함한 7개국 21,000명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가 담겨져 있어요. 한국의 18세 이상 3,04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라이프스타일 설문조사 결과도 함께 발표한 것이라 더욱 눈여겨 볼만 합니다.

공식 사이트에서 브랜드를 위한 시사점과 브랜드 캠페인 사례까지 볼 수 있는데요.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 소비자의 변화에 관심이 많다면 꼭 확인해보세요. 빠른 시장 변화 속에서 기업과 브랜드가 소비자를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가져갈 수 있을 거예요. 🙂




출처 : 메타


🌟정체성 탐험
나를 새로 알아가는 여정

👉요약 : 자기 자신과 세상을 바라보는 렌즈가 되는 정체성에 대해 탐험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

01 내 몸은 나의 신전

전 세계적으로 사람들은 긍정적인 마인드, 아름다움, 자율성 등을 기준으로 삼아 자신의 몸을 새롭게 바라보고 있습니다. 한국인 설문조사 대상 약 4명 중 1명이 #내몸사랑하기운동 (#BodyPositivityMovement)에 참여하고 있다고 답했어요. 또한, 접근성, #신경다양성(#neurodivergence)과 같은 대화 주제가 인기를 얻고 있고, 장애를 가진 사람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고 다양한 스토리가 늘어나고 있어요.


02 중요한 중년기

중년을 긍정적인 변화의 시기로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요. 일반적으로 40세~60세까지 중년이라고 정의하고 있는데요. 인스타그램에서 중년에 대한 대화가 매우 활발히 이루어졌다고 해요. (인스타그램에서 ‘중년’ 대화 주제가 2,402% 이상 증가) 중년층들은 자기 성찰, 깨달음에 이르는 법 등 자신을 돌보는 것에 대해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고요. 이 과정에서 친구들, 크리에이터, 브랜드를 통해 자신의 진실된 자아를 찾아가는 법에 대해 조언을 구하고 있답니다.


03 문화적 다양성

사람들은 자신의 문화유산뿐 아니라 다른 이들의 문화유산도 받아들이고 있어요. 한국인 설문조사 결과, 44%가 자신의 유산을 다시 계승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대답했고, 57%는 자신의 문화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문화도 이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어요. 전 세계적으로는 중국 문화, 유대인 문화, 중남미 문화 등 다양한 대화 주제가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해요.


04 다양한 요소의 교차

성별에서 민족성까지 각각의 요소에 집중하기 보다, 전체적인 모습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을 받아들이고 있어요. 전 세계적으로 인스타그램에서는 #교차성(intersectional)에 관련된 해시태그인 페미니즘, 평등, 사회 운동 등에 대한 논의가 많아지고 있다고 해요. 브랜드들은 편견을 넘어서 앞으로 나아가고, 다양성을 살펴보는 과정에서 더 많은 유형의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있어요.


05 국경 없는 미식회

전 세계 사람들은 지역적 특색이 강한 음식에도 관심을 갖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서로 가까워지고 있어요. 앞으로 색다른 퓨전 음식과 혼합 음식이 계속 해서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인 설문조사에 의하면 62%는 다른 문화의 음식에 관심을 가지면서, 자신의 세계관이 바뀌었다고 답했어요. 새로운 레시피와 요리를 발견하기 위해 음식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팔로우한다고 43%가 답했어요. 특히 밀레니얼 세대는 새로운 요리를 처음 발견하는 기쁨을 강하게 느낀다고 해요.





출처 : 메타


💗릴레이션쉽 진화
관계의 미학

👉요약 : 개인의 행복에 있어 ‘관계’가 차지하는 비중은 변함없이 중요하지만, 관계의 양상과 관계를 맺는 방식은 점점 변해가고 있음. 애정의 대상이 동물로도 확대됨.

06 사랑이란

사랑을 찾는 방법이 변화하더라도, 사랑을 찾기 위한 여정은 계속되고 있어요. 사람들은 각자의 #연애목표(#RelationshipGoals)를 이루는 데 관심이 있으며 남자친구, 여자친구와 같은 용어가 자주 쓰이고 있어요. (인스타그램 대화 주제 ‘남자친구’ 4,132% , ‘여자친구’ 3,167% 증가)
전반적으로 온라인 데이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사라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모두가 긍정적인 것은 아닙니다. 한국 설문조사 결과 46%가 이전에 비해 데이트하기가 훨씬 어려워졌다고 답했고, 이에 따라 다른 연애 방법들이 생겨나는 것으로 보여요.


07 축하가 필요한 수많은 순간들

삶의 중요한 순간들과 소소한 순간들을 공유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어요. 사람들은 소소한 이벤트를 함께 나누고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곤 합니다. 사람들은 새로운 추억을 만드는 것이 사람들의 관계가 탄탄하게 이어지는 것은 물론, 친한 친구 및 가족과 맺는 관계를 통해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해요. 이에 많은 사람들이 SNS에서 평생의 짝을 만난 일에 대해 어떻게 기념할지 고민하고 있어요.


08 하늘의 다이아몬드처럼

전 세계적으로 하늘을 바라보며 과학적 또는 영적인 해답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불확실한 시기일수록, 영적 차원이나 중국 점섬술 등 천체의 순환을 목격하며 위로를 받기도 합니다. 최근에 토성의 고리와 같이 탄성을 자아내는 새로운 우주 이미지들이 공개 되며 상상력을 크게 자극하기도 했죠. 이제는 VR경험으로 우주를 더 가깝게 체험할 수 있게 된 것도 큰 변화입니다.


09 증강 현실 속 소통

사람들이 점점 더 메타버스에서 소통하게 되면서, 물리적인 거리가 주는 제약 조건이 사실상 사라지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신기술에 대해 낙관적으로 생각하고 있고요. 한국인 응답자의 65%도 기술로 인해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방식 등에서 삶이 편해질 것이라고 동의했어요. 전 세계 응답자 63%는 기존의 동영상 기술을 뛰어넘는 더 나은 온라인 소통 방식을 원한다고 답했어요.


10 동물의 매력

집에서 동물을 키우면서 정성껏 보살피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입양 및 반려견과 같은 용어와 관련된 대화가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죠. (페이스북에서 반려동물 입양 대화 주제 2,744% 증가) 보호자들은 동물들을 진정한 가족 구성원으로 여기고 있고요. 반려동물 보험과 관련된 걱정거리 등 동물들과 함께 살 때 따라오는 온갖 문제점도 받아들이고 있어요.





출처 : 메타


💡확고한 열망
열정과 도전의 시대

👉요약 :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인생에 있어 확고한 목표를 바탕으로, 신체 및 정신 건강을 아우르는 웰니스와 커리어에 관심을 갖기 시작함.

11 대중 심리학

사람들은 신체 건강 못지않게 정신 건강도 점점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Z세대는 정신적인 치료, 도움을 구하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에서 점점 더 벗어나고 있어요. 정신 건강 관련 도움을 받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고 있죠. 한국인의 약 80%가 상담 치료를 받거나, 앱 치료에 참여하거나, 자기 계발 강좌를 듣고 있다고 답했어요. 치료를 언급하는 인스타그램 게시물의 수가 전년 대비 53배 이상 증가했답니다.


12 일하는 이유

사람들은 일하는 방식과 장소에 관한 고찰을 넘어, 이제는 일하는 이유까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한국 설문조사 대상의 60%가 의미 있고 성취감을 주는 일을 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으며, 35%가 일을 통해 전보다 많은 것을 얻기를 기대한다고 답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 사이에서 특히 더 두드러집니다.


13 다목적 주거지

사람들은 편안한 재택근무 환경을 조성하고 극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등 주거 공간을 새롭게 꾸미고 있어요. 집이 한 가지 기능만 하는 게 아니라, 사무실이자 개인적인 휴식처의 기능까지 한다고 생각하는 거죠. 특히 젊은 세대들에게 집수리/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돋보이는데요. 페이스북 집수리/인테리어 게시물의 75%를 각국의 젊은 세대들(18세~44세)들이 작성하고 있다고 합니다.


14 숙면하기

수면의 질을 높여 건강 루틴을 갖추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인스타그램 릴스에서 #수면, #졸림 해시태그 사용량 증가율 99%에 달합니다. 또한 암막커튼, 매트리스 등 최적의 야간 수면환경에 대한 관심도가 높고, 수면 개선에 효과 있는 다양한 해결책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어요.


15 금융 리터러시

사람들이 돈 문제와 관련하여, 아는 것이 힘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있어요. 전 세계 설문조사 대상의 약 91%가 경제 상황에 우려를 표했고, 한국인 응답자 46%가 내년에 있을 경제적 변화에 극심하게 걱정하고 있어요. 이에 따라 금융 리터러시에 대해 알아보기 시작하고, 금융 정보를 얻기 위한 투자도 늘리고 있죠. 자연스럽게 돈 문제나 재테크 교육 주제를 다루는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탄생하고 있어요.





출처 : 메타


🙋‍♀️살아 숨쉬는 가치
행동하는 가치

👉요약 : 전 세계적으로 사람들이 본인만의 가치 실현에 점차 중심을 두고 있음.

16 위안과 기쁨

요즘 사람들은 취미와 다양한 활동을 라이프스타일로 생각하고 있어요. 한국 설문조사 응답자 4분의 1 이상이 최근 6개월 안에 새로운 취미를 즐기기 시작했다고 답했고요. 전 세계적으로도 Z세대 사이에서 스킨 케어, 메이크업, 피트니스 트렌드 등이 인기가 높은데요. 인스타그램에서 #사진찍기 #아트 # 패션 #스타일 #여행 #뷰티 #음식 #삶 #음악과 같은 관심사 키워드가 가장 주목을 받고 있답니다.


17 레트로 코어

사람들은 과거의 향수가 가져다주는 안락함 속에서 미래의 트렌드를 찾고 있습니다. 요즘 사람들이 특히 80년대, 90년대, 2000년대에 대한 애착을 표현하고 있어요. 한국에서는 설문조사에 참여한 Z세대 4명 중 1명이 90년대 음악과 엔터테인먼트를 좋아하며 35%는 2000년대 음악과 엔터테인먼트를 좋아한다고 응답했어요.


18 함께 만드는 더 나은 세상

사람들은 사회 운동에 단지 관심을 갖는 수준에서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수준으로 나아가고 있어요.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거나, 평등을 지지하거나 등 사회 정의를 위해 시위, 항의 운동에 참여하기 위해 결집하고 있어요.


19 새로운 브랜드 친구

사람들이 갈수록 브랜드에 친한 친구의 역할을 요구하고 있어요. 마치 친구와의 관계처럼, 브랜드와도 긴밀히 소통하고, 생각하는 바를 공유하며, 함께 콘텐츠를 만들길 바라는 것이죠. 전 세계 얼리 어답터들은 새롭게 사귄 브랜드 친구를 언제든지 가상 세계에서도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어요.


20 환경 패러독스

환경에 대한 우려가 갈수록 커지고 있지만, 사람들은 실제로 행동에 나서고 있을까요? 환경 이슈에 대한 인식은 높았지만 친환경 제품 고려 또는 행동 단계로 진행되지는 못했던 과거와 달리, 전 세계 소비자의 74%는 재생 에너지원, 지속 가능 에너지원을 찾는 것이 개인적으로도 중요한 문제라고 답했어요. 친환경 차량, 생분해성 쓰레기 관련 대화량이 급격히 늘어나기도 했습니다.



전반적으로 더 많은 소비자들이 다양성과 정체성을 탐험하면서, 폭넓게 가치 실현을 하는 과정을 즐기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는데요. 앞으로 기업과 브랜드가 소비자의 가치에 공감하는 능력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 브랜드의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일지, 잠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봐요! 😊



이 아티클을 더 읽고 싶으신가요?

유데미 큐레이션에 무료 가입하고
유익한 콘텐츠들을 무제한 이용하세요.

최신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