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박지인 강사] 현직 마케터가 찾은 취업의 비밀

강사도전, Why로 묻고 Why Not으로 대답했죠!

현직 마케터로서 취업강의에 도전한 박지인 강사


“취업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어 멘티들을 찾아다녔어요.
저렴한 비용에 취업전략, 자기소개서, 면접 컨설팅을 진행하며
내가 누군가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환희를 느꼈습니다.”


교육학과를 나와 수많은 인턴, 취업을 반복했지만 끝은 늘 퇴사였다. 사회에서 맞닥뜨린 교육은 나 혼자 바꿀 수 없는 것이 많았기 때문이다. “꿈을 어떻게 꿔야 하는지”를 잘 모르던 시기의 결정이었다. 그리고 세월을 돌아 마케터로 일하는 지금, 행복하게 일하며 ‘나를 위한 최선의 결정’을 하는 법을 깨달았다.

그리고 오랫동안 꿈꿔왔던 교육 플랫폼, 유데미에서 그 이야기를 들려주려 한다.






‘현직 마케터의 취업강의’라는 타이틀이 새로워요.
어떻게 취업 강의에 도전하게 되었나요?

“언젠간 꼭 취업 강의를 할 거야”라는 확실한 목표가 있었어요.

주변에서 취업에 대해 조언을 구하는 친구나 선후배들도 많았고, 저도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가 확실히 있었어요. 아무래도 전공자가 아니다보니 그냥 막연하게 생각만 하고 있었다면 시도하기 어려웠을텐데, 이미 확실한 꿈이 있던 상태라 바로 도전할 수 있었어요.



유데미에서 ‘취업 강의’를 시작했다는 말에 주변 반응은 어땠나요?

“아 그래? 그럴 줄 알았어.” 라더라고요. (웃음)

지금은 마케터로 일하고 있지만, 교육학과를 나왔고 어렸을 때부터 매일매일 말하던 꿈이거든요. 시키지 않아도 “어디 취업 이야기해줄 데 없을까?” 찾아다니면서 컨설팅까지 했으니, 다들 “아 결국 강의하는구나! 역시 너는 할 줄 알았어!” 하더라고요. (웃음)



취업 컨설턴트 활동을 하셨다고요.

전문가와 멘티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에서 취업멘토로 활동했어요. 커리어 목표를 짜는 법부터 자기소개서, 면접 보는 법까지 준비를 도와줬어요. 페이는 적었지만 돈 벌이 이상으로 “내가 한 사람의 인생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 자체가 뜻깊고 행복했어요. 그런데 1:1 멘토링도 좋았지만, 조금 더 많은 사람들에게 ‘취업에 대한 제 생각’을 들려주고 싶었거든요. 그 때 유데미를 만났죠.


‘취업에 대한 내 생각’은 무엇이었나요?

‘내 커리어 깃발을 찾아라’라는 말이었어요. 어떤 시험에 합격하고 싶다. 이 직업을 갖고 싶다는 말 보다 더 중요한게 확실한 내 목표라고 생각해요. 나는 왜 이 일을 하는지, 나는 10년 후 어떤 모습일지, 나는 이번 생애 어떤 가치를 만들며 살아갈 것인지 좀 더 넓은 의미의 ‘직업’을 고민해 나만의 깃발을 설정해야 해요. 강의에서는 차근차근 스스로 깃발을 찾아나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강사로서 누군가의 인생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 자체가 행복했어요”



그동안 취업강의는 인사담당자들의 전유물이라는 고정관념이 있었죠.

맞아요. 인사담당자분들이 해 주시는 강의도 물론 유용하고, 취업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요. 하지만 인사담당자들의 강의가 선생님, 교수님이 해주시는 교과서적인 ‘취업의 정석’이라면, 제가 해주고 싶은 이야기는 ‘취업 꿀팁 족보’ 같은 느낌이에요. 가장 최근에 그 시험을 준 선배가 후배를 위해 몰래 쥐어주는 요점정리 오답노트요. 저도 실제로 그 일을 겪은 사람이니까요.


‘교과서’에는 없고 ‘꿀팁족보’에만 써 있는 취업 비밀! 뭐가 있을까요?

목표는 합격이 아니다. (웃음) 황당하신가요?

당연히 합격이 목표고, 합격하면 너무나 좋겠죠. 그게 취업을 통해 우리가 찾고 싶어하는 정답이니까요. 하지만 정말 합격이 전부가 아니예요. 힘든 과정을 겪고 합격해도 신입사원 100명중에 89명이 3개월 안에 퇴사를 고민한다고 해요. 그렇다면 “정말 이것만 바라보고 달리는 게 옳은 일인가?” 미리 고민해보면 좋겠죠.



직접 경험하고 고민한 흔적이 엿보이네요.

저도 맞지 않은 곳에서 일하면서 몇 번 퇴사하고, 인생에서 직업이란 무엇인가 수 없이 고민했거든요. 비록 저는 취준생 때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현재는 나의 커리어 목표를 찾고 즐겁게 나의 '업(業)'을 하고 있으니 나만의 비결을 정리하여, 현재 취직/이직을 준비하는 많은 친구들에게 공유해주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요.



현직자이자 강사로서의 장점은 뭐가 있을까요?

내 직업을 통해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다는 것!

저는 마케터다 보니까 취업 시장도 마케팅으로 보여요. 마케팅이 제품의 가치를 높여서 파는 것이라면, 취업은 나를 잘 포장하고 어필해서 파는 것이잖아요. 우선 나 자신을 좋은 제품으로 만들고, 그 가치를 알아주고 높여줄 회사를 찾는 것이 중요하겠죠. 그리고 제품을 홍보하듯이 전략적으로 인사담당자가 나의 가치를 사도록 만들어야 면접관을 설득해야해요. 마케터가 아닌 다른 직업을 가진 분이 보면, 또 이 현상이 다르게 보이지 않을까요?

그냥 인사담당자 말고, 다양한 현직자분들이 강의를 해야하는 이유가 여기 있다고 생각해요.


취업에 대해 다양한 경험과 인사이트가 있더라도
강의에 뛰어드는 건 두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죠. 조언을 해주신다면?

완벽한 최고의 취업강의를 만들어야 한다고 부담갖지 마세요! 그 마음만 조금 바꾸면 됩니다.

내가 겪은 경험이, 내가 해준 말이 한 사람의 인생을 바꿀 수 있어요. 돈으로도 못 사는 경험과 인사이트가 얼마나 큰 나비효과를 일으킬 수 있을까? 그 고민에만 집중하세요. ‘나는 한 사람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마음으로 도전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강의를 한다는 건 작은 날갯짓으로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꾸는 일이에요.”



유데미에서 강의를 준비하며 가장 좋았던 점은 무엇인가요?

글로벌 교육 플랫폼에서 강사 커리어를 시작할 수 있다는 것도 좋았지만, 무엇보다 유데미 시스템이 좋았어요. 제가 성격이 도전은 누구보다 잘 하는데, 끝발이 조금 약하거든요 (웃음) 그런데 유데미에서는 시스템이 잘 짜여있어서 쉽고 정교하게 강의를 만들 수 있었고, 막막할 때도 스스로 답을 찾아갈 수 있었어요. 그 덕분에 마지막까지 모든 에너지를 쏟아부어 “진짜 내 강의”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현직 직장인이다보니 준비하는 시간이 더욱 어려웠겠어요.

그래도 일단 시작하니까 하루가 48시간으로 늘어나더라고요.

저는 아침에 출근하면서 신문기사 보고, 논문 서치해서 자료 모으면서 시작했거든요. 그리고 출근해서는 퇴근까지 200% 집중해서 야근 없이 끝내고, 퇴근한 후부터 자기 전까지는 자료를 준비했어요. 그래도 ‘사는 맛’이 나더라고요. 취업하고 나서는 늘 제가 소모되는 느낌이었는데, 유데미에서 강의를 준비하면서 매일매일 채워지고 성장하는 느낌이 들었어요.



유데미 강의준비가 강사 스스로의 성장에도 도움이 되었단 뜻이군요.

강의를 준비하다보면 내 자신이 조금씩 완성되어가는 느낌이 들어요. 내가 알고 있던 경험들, 지식들이 한데 모아지는 과정이잖아요. 조금 부족하다고 생각했던 부분들은 그때 자연스레 보완이 됐어요. 강사에 도전하고 싶지만 어딘가 부족하다고 느끼시는 분들도, 강의를 준비하시면서 채워나갈 수 있으니 너무 큰 걱정은 안 하셨으면 좋겠어요.


유데미 강사 도전을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추천 부탁드려요!

유데미는 전 세계의 사람들과 연결된 글로벌 No.1 온라인 강의 플랫폼이에요. 내가 원하는 강의를 자유롭게 만들 수 있게 도와주고,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경험과 지식만 있으면 누구나 도전해볼 수 있어요.

만약 강사 도전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내가 왜 하고싶은지, 그리고 왜 해야하는지 Why에 대해 먼저 고민해보세요. 혹시 내 마음에 조금이라도 꿈이 생겼다면 그 뒤는 Why not! 으로 밀어붙이세요! 걱정과 귀찮음, 막연한 불안감은 모두 떨쳐버리시고, 후회없이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내가 왜 강사를 하고 싶은지 Why에 대해 먼저 고민해보세요.
그리고 조금이라도 꿈이 생겼다면 Why not!으로 밀어 붙이세요
걱정과 귀찮음, 막연한 불안감은 떨쳐버리고 후회없는 도전 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강의를 듣는 학생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려요.

취업은 무슨 일을 하는지 보다는 내가 왜 이 일을 하고 싶고, 왜 해야 하는지가 중요해요. 그러기 위해선 나 자신과 더욱 친해져야 하고, '나를 위한 최선의 결정'을 해야 하고요.

이 수업은 커리어 깃발(목표)을 꽂고, 적극적으로 전략을 세워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현명하게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콘텐츠입니다! 제 작은 경험이 여러분의 인생을 바꿀 작은 날갯짓이 될 수 있어요! 함께 현명하고 스마트한 취업합시다! 😊



👉 Jean Park 강사 강의 보러가기


상위 1%의 취업 성공전략 5단계


이번 인터뷰의 박지인 강사는

교육학과를 전공해 브랜드 매니저로 종사했고, 현재는 마케터 취업 강사 및 컨설턴트를 꿈꾸는 5년차 대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