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 트렌드
- 등록일
- 2022.10.27
공부법도 남달라! 확 바뀐 Z세대 트렌드
💡 바쁜 당신을 위한 3줄 요약!
1. Z세대는 컨셉, 세계관에 재미있게 몰입 하는 문화가 있음. 공부할 때도 컨셉을 정해서 할 정도.
2. 컨셉형 ASMR과 플레이리스트 콘텐츠로 공부 몰입감을 높임.
3. SNS 인증, 고민상담을 통해 공부에 대한 동기부여를 불어 넣고 있음.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더니, 공부법도 바뀌었다고? 🤔
흔히 요즘 젊은 세대를 말할 때 MZ세대라고 묶어서 표현하지만,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는 엄연히 다른 세대인데요.
'디지털 네이티브' Z세대(1994년생~ 2000년대 초에 출생)는 발전된 IT 시대 속 태어난 세대이기 때문에, 알아서 습득하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속도가 굉장히 빠른 것이 특징입니다. 거의 모든 분야에서 Z세대만의 새로운 문화와 트렌드를 만들어가고 있답니다. 그런데, 시험 기간 공부법 까지 달라지고 있다고 해요.
기존의 상식을 깨는 그들의 갓생 공부법과 공부 습관! 유데미 인사이트에서 이들을 파헤쳐봤습니다. 🤗
1. '컨셉' 없으면 공부 못 한다고?
컨셉과 세계관.
아마도 Z세대를 대표하는 키워드로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최근 출시된 책 《트렌드코리아 2023》에서도 2023년 10대 트렌드로 ‘디깅 모멘텀’이라는 키워드로 설명하고 있어요. 디깅 모멘텀의 예시로 ‘컨셉형 디깅’을 제일 먼저 언급했는데요. 하나의 컨셉을 정해 ‘컨셉에 과몰입’하는 학생들의 공부법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 잠깐! 2023 트렌드 키워드 - ‘디깅모멘텀’ 정리
- 디깅모멘텀은 자신의 취향에 맞는 한 분야를 깊이 파고드는 행위를 말함. - 그중에서 ‘컨셉형 디깅’은 몰입하는 재미를 느끼기 위해 컨셉에 열중하는 것을 뜻함.
- 이들은 컨셉에 100% 충실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줌.
👑컨셉에 진심? 공주 빙의 공부법
출처 - 인스타그램
일부 Z세대는 공부할 때 ‘컨셉’을 정한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하기 싫은 공부에 재미를 더하는 꿀팁처럼 알려졌는데요. 컨셉 공부법이 은근 공부가 잘된다는 이야기가 입소문을 타게 된 거죠! ‘공부 잘하는 이미지’를 컨셉으로 삼고 공부에 몰입하다가, 공부가 재밌어서 대학원생이 되었다는 후기가 있을 정도랍니다.
Z세대들은 ‘세계관’ 설정에 함께 동참하는 것에 재미를 느낍니다. 그래서인지 일상생활에서도 나 자신을 콘텐츠화하는 놀이에 익숙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더 나아가 신학기에는 자신만의 ‘컨셉’을 잡는 게 하나의 놀이 문화가 되었는데요. 예를 들어 웹툰이나 드라마 속 주인공 컨셉을 하나 정하고, 평소에 주인공의 이미지, 패션, 아이템 등을 따라 하는 것입니다. 신학기의 유쾌한 ‘컨셉질’은 친구들과 더욱 친밀해지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2. 이어폰은 공부 몰입 필수템?
요즘 에어팟 등 무선 이어폰이 없는 학생을 찾아보기 힘든데요. 이들에게 이어폰은 언제든 자신만의 세계로 들어갈 수 있는 아이템이랍니다. 심지어 공부 할 때도 그런데요. ‘라떼’ 세대 입장에서는 '음악을 들으면서 공부가 되나?' 싶은데요. (아마 예전에는 엄마에게 등짝 스매싱을 맞았을지도요?) 지금은 음악이 오히려 공부나 과제를 할 때 집중력을 한껏 끌어 올려준다고 해요.
출처 - 유튜브
백색소음, 잔잔한 음악으로 진행되는 ASMR은 집중도를 높여주는 것으로 유튜브에서 인기 콘텐츠로 꼽히고 있는데요. 이에 흥미로운 컨셉을 극대화한 ASMR이 화제가 되고 있어요. 이미 조회수가 100만이 넘는 콘텐츠들이 상당합니다. 시험 기간 ASMR 추천으로 뜨는 콘텐츠들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성균관 유생 - 입신양명하기 위해 과거시험을 준비하는 선비의 마음으로 공부하기
✔중세 여왕, 공주 - 왕실 도서관에서 나라를 위해 군사학을 공부하기
출처 - 유튜브
AMSR뿐만 아니라 각종 음악 플레이리스트 콘텐츠를 들으며 공부하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떼껄룩, 모트모트TV 등 일부 유튜브 채널은 플레이리스트에 세계관을 설정하여 큰 인기를 누리고 있어요. 사극 OST 모음 플레이리스트를 들으면서 역사 공부해서 100점 맞았다는 댓글까지 볼 수 있어요. 😄공부 효과가 탁월한 것 같죠?
👩💻지독한 랜선스터디 - 스터디윗미(feat. 웨일온 스터디)
출처 - 웨일온 스터디
스터디윗미(Study With Me)는 자신이 공부하는 모습을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보여주는 콘텐츠를 말하는데요. 이처럼 Z세대들에게는 영상을 켜놓고 함께 공부하는 문화가 있습니다. 누군가와 함께 공부하는 듯한 느낌을 주고, 딴짓을 못하게 막아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온라인 독서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부 문화는 ‘웨일온 스터디’라는 화상 스터디 플랫폼을 만나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웨일온 스터디는 해외 도서관 테마, 조선 공주 테마 등 다채로운 컨셉으로 공부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오래 공부한 시간 랭킹까지 나오니, 한 번 몰입하면 빠져나올 수 없을 것 같아요.
📌잠깐! 웨일 브라우저, 쑥쑥 성장 중?
2017년 네이버가 선보인 웹브라우저 ‘웨일’. 크롬이 자리 잡은 국내 인터넷 브라우저 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는데요.2018년 말까지만 해도 점유율이 1% 미만이었지만 2019년 말 5.82%, 2020년 말 8.2%, 올해 1월에는 처음으로 9%대에 진입했어요. 플랫폼의 편리성으로 Z세대 사이에서 신학기 필수 브라우저로 입소문 나고 있어요.
3. 공부 잘하려고 SNS를 한다고?
Z세대는 그 어떤 세대보다 소셜미디어에 몰입하고, 하루 중 꽤 많은 시간을 SNS로 보내고 있는데요. 공부할 때도 SNS를 200% 활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다꾸(다이어리 꾸미기) 없인 못살아?
🌟롤모델 찾고 고민상담하기
출처 - 인스타그램
학교생활을 하다가 심리적으로 힘든 일이 생길 때에도 SNS를 찾는다고 해요. 입시 관련 유튜버 등 본인이 따르는 인플루언서에게 학교생활, 공부 관련 고민 상담을 남기는 것이죠. 인스타그램 DM으로 장문의 고민상담을 하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진다고 해요.
인스타그램 스토리의 '질문' 기능을 활용하기도 하고요. 연예인, 인플루언서, 공부 멘토 등 자신의 롤모델이 해주는 답변 한마디에 힘을 얻곤합니다. 인플루언서들은 이를 콘텐츠화시켜, 사소한 질문에 답을 해주는 Q&A 유튜브 콘텐츠를 만들고요. 이러한 콘텐츠는 항상 높은 조회수를 기록합니다.
지금까지 Z세대의 공부법 트렌드를 살펴봤는데요. 하기 싫은 공부를 조금이라도 재밌게 하고 싶은 마음이 느껴집니다. 미래를 바꿀 세대로도 불리는 영향력 있는 Z세대! 앞으로 이들이 만들어 나갈 재치있고 새로운 문화들이 기대되네요. 😊
📢트렌드 분석, 이렇게 하는 겁니다!!
이 아티클을 더 읽고 싶으신가요?
유데미 큐레이션에 무료 가입하고
유익한 콘텐츠들을 무제한 이용하세요.